<7번 방의 선물>정보
개봉: 2013년01월23일
러닝타임: 127분
등급: 15세 관람가
장르: 코미디
배급: (주)NEW
국가: 대한민국
<7번 방의 선물> 줄거리
지적장애를 앓고 있는 아버지 이용구라는 남자가 있었습니다.이용구는 정신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사랑과 순수함으로 넘치는 선한 마음을 가진 사람 있었습니다.이용구의 인생에서 가장 큰 기쁨은 이용구의 사랑하는 딸 예승이었는데, 밝고 명랑한 소녀로 그녀의 아버지를 진심으로 사랑했습니다.이용구와 예승이가 지내던 날들은 말도 안 되는 순수한 즐거움으로 가득 찼습니다.이용구는 예승이에게 애정을 쏟고, 항상 예승이에게 감사함과 행복해하는 마음을 주기도 했습니다.둘의 유대감은 깨지지 않았고,그들의 평범한 현실 속에서 서로가 빛의 등불이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날, 비극이 닥쳤고, 그들의 평화로운세상은 산산조각이 났습니다.예승의 생일선물로 세일러문 가방을 사기 위해 매일 가방가게에 들르던 용구와 예승이는 마지막 하나남은 가방을 사 가려는 경찰청장의 가족을설득하려 하지만 지적장애를 앓고 있는 용구의 말이 잘 전달되않아 결국 마지막 세일러문 가방을 포기하게됩니다.아쉬움을 뒤로하고 일을 하던 용구에게 경찰청장의 딸이 찾아와 다른 가게에도 세일러문 가방이 있다고 가르쳐 준다며 용구를 그 가게로 용구를 데려가던 도중 경찰청장의 딸이 우연히 사고로죽음에 이르게 되었습니다.용구의 결백에도 불구하고, 용구는 소녀를 살해한 혐의로 부당하게 기소되었습니다.대중의 아우성에 기름을 부은 당국은 용구를 순식간에 체포했습니다.슬픔과 혼란으로 얼룩진 어린 소녀 예승이는 세상에 홀로 남겨졌고, 예승이의 세계는 한순간에뒤집혔습니다.체포된 용구는 감옥에서의 새로운 삶의 가혹한 현실을 직면했습니다.혼란스럽고 놀란 용구는 자신의 상황의 심각성을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감방 안에서 용구의 사연을 알게 된 동료 죄수들은 각각 용구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노력하게 됩니다.경찰청장의 딸의 비참한 죽음 뒤에 숨겨진 진실을 파헤쳤고, 그 과정에서 충격적인 사실을 발견했습니다.시간이 지나고 재판이 더 가까워질수록, 재판에 유리한 쪽으로 흘러갔습니다.하지만 경찰청장의 협박으로 재판 당일 용구는 딸을 위해 자신이 한 짓이라고 거짓 자백을 하게 됩니다.그렇게 사형을 확정받은 용구는 교도소의 보안과장인 장민환의 배려로 딸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하지만 결국 시간은 흘러 사형집행 일이 다가오고 그렇게 용구는 딸과 마지막 인사를 하고 형장의 이슬이되어 사라지게 됩니다.그렇게 예승이는 오래전 아들을 잃은 아픔을 가진 보안과장 장민환에게 입양이되고 세월이 흘러 예승이는훌륭한 변호사가 됩니다.예승이는 다시 재판을 열어 용구의 무죄를 밝히게 됩니다.'정의의 이름으로 아빠를 용서하겠습니다'그렇게 재판이 끝나고 밖을 나온 예승이는 눈이 오는 모습을 보며 아빠를 그리워하며 영화는막을 내리게 됩니다.
<7번 방의 선물> 등장인물
*이용구(류승룡): 영화의 주인공 용구는 어린아이 같은 마음을 지닌 지적장애인이다.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딸 예승이를 향해 무한한 사랑을 준다. 자신이 저지르지도 않은 죄로 억울하게 누명을 쓰게 된다.
*이예승(갈소원): 용구의 어린 딸 예승은 용구의 세상 전부이다. 예승이는 아버지를 사랑하지만 갑작스러운 용구의 체포로 인해 망연자실한 밝고 명랑한 소녀이다. 예승이는 커서 아버지의 결백을 증명하게 된다.
*감방 동료들: 용구의 7번 감방 동료들은 용구가 감옥에 있는 동안 가족처럼 지낸다. 처음에는 지적장애로 인해 용구를 경계했지만 곧 그의 친절함과 순수함에 마음을 열게 된다.
*소양호(오달수) : 용구의 감방 동료 중 한 명인 소양호는 겉모습은 강인하고 완고한 범죄자이다. 무뚝뚝한 태도에도 불구하고 그는 용구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고 그의 가장 든든한 동맹자가 된다.
*최춘호(박원상) : 7번 감방의 또 다른 똑똑한 수감자인 최춘호는 용구와 친구가 되어 감옥 생활의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정심 많은 인물이다
<7번 방의 선물>수상
*2014년 34회 황금촬영상 시상식(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남우조연상)
*2013년 34회 청룡영화상(한국영화 최다관객상)
*2013년 33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여우조연상)
*2013년 50회 대종상 영화제(시나리오상, 남우주연상, 기획상, 심사위원 특별상)
*2014년 9회 맥스무비 최고의 영화상(최고의 여자신인 배우상)